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연금을 수령하고 싶은데 과연 나의 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그 정도가 덜 하기는 하지만 주택연금은 상황에 따라서 노후에 유용한 연금이 될텐데요.
그래서 현재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주택연금?
그렇다면 주택연금이라고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연금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대출에 가까운 형태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라도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12억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 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부부 소유주택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가격이 12억원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연금지급총액이 주택처분금액보다 낮으면 차액분은 상속애 되고 만약 높더라도 상속인에게 별도 청구를 하지 않는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속에 대한 생각이 없다면 연금의 형태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예상연금 조회
그렇다면 과연 언제까지 얼마나 받으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요?
아무리 매력적인 연금이라고 하더라도 수령액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면 굳이 필요가 없을텐데요.
위의 링크를 통해서 예상연금 조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택소유자의 생년월일과 함께 배우자, 주택구분등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태가격은 이렇게 산정이 됩니다.
- 한국부동산원의 인터넷 시세
- 국민은행의 인터넷 시세
- 공시가격(공시가격이 없는 경우 시가표준액)
- 공사와 협약을 체결한 감정평가업자의 최근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
한국부동산원 인터넷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 /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
의 순서라고 합니다. 위에서 시세 검색을 눌러서 검색하시면 주택가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이 안되신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서 KB부동산 인터넷 시세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급방식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급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종신지급방식, 종신혼합방식, 확정기간혼합방식, 대출상환방ㅇ식, 대출상환우대방식, 우대지급방식, 우대혼합방식 이렇게 있습니다.
저는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지급방식에 대한 차이는 이렇습니다.
- 종신방식 : 월지급금을 평생 동안 지급받는 방식.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이내)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종신지급방식(인출한도 미설정)과 종신혼합방식(인출한도 설정)으로 구분됨.
- 확정기간방식 : 고객이 선택한 일정기간(10~30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
- 대출상환(우대)방식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초과 90%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으로,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에 따라 대출상환방식과 대출상환우대방식으로 구분됨.(대출상환우대방식은 우대형에 준하여 인출한도 및 월지급금 우대)
조회를 해보니 이러한 내용으로 금액이 나오게 되는데요.
82만원이라는 비용이 크기는 않지만 30년, 매월 이렇게 받는다고 하면 나쁘지 않는 금액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앞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 어려운 문제이기는 하지만 당장 현금이 없다면 한번 고려를 해봐도 좋지 않나 싶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