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매년 5월이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저는 근로소득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부업으로 블로그 수익으로 종합소득 신고자이기도 한데요.
이번에 보니 제가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기준경비율 대상자로 나왔더라구요.
위의 링크를 보시면 세무사를 이용하지 않고 혼자 신고를 했을 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기준
저와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를 내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저는 743005 코드로 기타 광고 서비스업이라는 사업자를 등록하였습니다.
2,400만원을 초과했을 때 기준경비율 대상자가 되게 되는데요.
저는 분명히 2023년 소득은 2,400만원에 한참 아래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이번에도 단순경비율로 생각하고 종합소득세가 많이 나오지는 않을거라 생각했는데요.
알아보니 2022년 소득으로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 등 신고 대상을 정한다고 하더라구요.
즉, 2022년에 2,400만원을 넘은 적이 있기 때문에 2023년 소득이 2,400만원을 넘지 못했더라도 기준경비율 대상자가 된 것인데요.
2025년에는 단순경비율 신고자로 다시 넘어가겠습니다만 조금 당황스럽기는 했습니다.
2022년 소득과 2024년 소득을 합산해서 평균을 내면 2,400만원이 넘질 못하는데…..참 아쉽더라구요.
종합소득세 신고 결과
그래도 세법이 그렇다고 하니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잘 모르지만 지금까지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을 신고한 경험을 살려 하나씩 신고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세금이 무려 100만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돈을 버시는 분들에게는 매번 나오는 세금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저와 같은 경우에는 처음보는 세금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사업자라고는 하지만 프리랜서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세금신고를 위한 준비를 하나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사업자 카드 등록이라던가, 절세를 위한 경비 등 이런걸 하나도 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몽땅 세금으로 나온듯 했습니다.
이러한 세금을 내야하나 라고 고민을 하다가 100만원 정도가 나왔으니 세무사에게 세금대리신고를 해보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Rhkdrh)
세무사 사용 후기
그래서 크몽을 찾아보았습니다. 크몽에는 이러한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에 종종 잘 이용을 했는데요.
저와 같은 경우는 보통 15만원 ~ 25만원 사이로 신고수수료가 발생하는 것 같더라구요.
근로소득자, 간편장부 – 기준경비율, 세금신고 준비 안됨 등 여러가지 상황들을 이야기 했을 때 16만5천원이라는 수수료 비용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정도의 비용으로 세금 50만원이라도 절세를 할 수 있다면 총비용으로 따졌을 때 30만원정도는 아끼게 되는 것인데요.
만약 대부분의 세금을 절세할 수 있다면 더더욱 좋구요. 100만원이라는 세금이 저한테는 큰 세금이지만 사업자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큰금액은 아닐 것이기 때문에 경비 입력만 잘 한다면 충분히 잘 이용할 수 있지 않겠나 싶었습니다.
그렇게 이용한 결과 입니다.
그래도 103만원이라는 금액에서 어느정도 절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정도 금액이면 그래도 세무사 이용 비용은 충분히 아낀게 아닐까 싶은데요.
다음부터는 미리부터 사업자 카드도 등록해놓고 충분히 경비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세무사 이용에 대해 한번도 시도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참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저처럼 이렇게 세금신고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이용을 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