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백업과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이런저런 작업을 하면서 파일을 날려본 경험은 한번 정도는 하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번에 그랬는데요. 겨우겨우 몇개의 파일을 건지기는 했습니다만 결국 작업한 파일의 대부분을 날리고 말았습니다.
윈도우11 백업과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이런저런 작업을 하면서 파일을 날려본 경험은 한번 정도는 하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번에 그랬는데요. 겨우겨우 몇개의 파일을 건지기는 했습니다만 결국 작업한 파일의 대부분을 날리고 말았습니다.
핸드폰은 백업이나 복원 설정이 매우 잘되어있습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 모두 요즘에는 백업과 복원이 매우 간편하게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용량이 큰 컴퓨터의 경우에는 클라우드 백업이 잘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맥북 같은 경우는 타임머신이라고 하여 외장하드에 백업을 해놓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 경험을 해보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고 완전 백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영혼까지 백업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이러한 타임머신과 같은 백업 기능은 아니지만 백업과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제대로 가능하지 않다라는 것을 알아두시고 진행을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바로 원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윈도우11에서는 백업 기능을 아예 원드라이브로 설정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원드라이브를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마이크로오피스 365를 이용하시게 된다면 원드라이브 1TB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이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원드라이브는 윈도우11의 기본기능으로 이렇게 선택을 하게 되면 바로 로그인을 하라고 되어 있는데요.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여기서 자동으로 설정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하게 설정을 해주거나 할 필요는 없는데요.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원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는데 컴퓨터 용량이 적다라고 하신다면 이러한 요청 시 파일을 설정해놓으시면 됩니다.
그럼 평소에는 컴퓨터 용량을 차지 하지 않고 클라우드에 있다가 사용을 하려고 하면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을 하게 되어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원드라이브는 1TB, 컴퓨터는 256GB이기 때문에 원드라이브의 모든 파일을 다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가 없어 요청 시 파일을 설정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중요한 것은 윈도우의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이기 때문에 굳이 원드라이브의 나머지 파일을 저장을 해놓을 필요는 없거든요
이제 백업과 동기화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에서 백업이라고 검색을 하시게 되면
바로 원드라이브 설정에 대한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3가지 폴더를 백업과 동기화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바탕화면, 문서, 사진 인데요. 저는 사진은 굳이 동기화를 시키지 않으려고 하며 바탕화면과 문서 폴더를 동기화 시켜 백업을 하려고 합니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이제 동기화 되고 있는 바탕화면, 문서에서는 파일을 삭제를 하더라도, 이렇게 원드라이브 휴지통에 남아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30일정도 보관이 되고 있다가 30일이 지나면 삭제가 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최소한 보호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백업과 복원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