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와 주택 기준시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혜택을 받을 때 재산 요건 중 아파트 공시지가 혹은 주택 기준시가로 재산을 보게 되는데요.
이러한게 시중에서 흔히 말하는 가격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과연 얼마나 될까 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파트, 그리고 주택 기준시가 2가지 조회 방법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hkdrh)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주택 기준시가 조회 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이러한 아파트 공시지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매년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여기서 보시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라는 메뉴가 위에 가장 왼쪽 부분에 보이실 것 입니다.
여기를 선택해서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가격은 실제 가격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재산요건을 보실 때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나서 검색하려는 아파트의 주소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지도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를 해보시기 바라며 편한방법을 선택해주세요.
김포시에 있는 호수마을이편한세상이라는 아파트 공시지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가격은 2억1천8백만원 정도가 되네요. 그렇다면 시중 가격과의 차이는 어느정도가 될까요?
실제로는 4억 초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네요. 공시지가와는 2배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rhkdhr)
주택 기준시가 조회 방법
이외에도 주택기준시가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위의 링크를 통해 주택 기준시가 조회 화면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2006년 이후의 공동주택의 가격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이전의 주택들의 기준시가만 알 수 있다고 하니 그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2005년까지의 자료가 굳이 필요할까 싶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필요하다고 하신다면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