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집을 알아보면서 대출을 어떻게 받을 수 있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이라는 좋은 상품이 있지만 아무래도 조건 자체가 좀 까다롭다보니 쉽게 대출을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일반 시중에서 제공하는 주택구입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먼저 신한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주택구입대출
상품안내
가장 먼저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신한은행 주입구입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간단한 조건을 살펴보자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자하는 고객이 대상 고객인데요.
최장 50년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세내용
그러면 보다 상세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이렇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출기간은 최대 50년입니다.
그리고 주택의 범위는 아파트, 주상복합아파트,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 빌라, 주거면적이 1/2이상인 상가주택 등입니다.
대출한도는 심사를 해봐야겠습니다만 담보물건에 따라 최대 70%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살짝 아쉽습니다. 저는 지금 최대 80% 대출상품을 알아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0년, 고정금리대출은 3년이하, 변동금리는 1년 이상이라고 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활상환,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이러한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체증식 상환방법이 없는듯 하네요.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습니다. 대출이후 3년이내에는 고정금리대출은 1.4%, 변동금리대출은 1.2%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만큼 만약 해약을 한다면 3년 이후로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한번에 모든 금액을 상환하는 것이 아니라 연간 최초 대출금액의 10% 범위내에서 상환하는 것은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하지 않네요.
금리
이러한 대출상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금리입니다. 금리 때문에 그렇게 디딤돌대출을 찾았던 것인데요.
신한은행 주택구입대출 금리는 위와 같습니다. 일정한 주기마다 적용금리가 바뀌는 변동금리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COFIX(신규)와 신 잔액기준 COFIX는 최저 4.29% ~ 5.9%
금융채(5년)은 최저 3.69% ~5.7%입니다.
아무래도 금융채 5년의 최저금리가 확실히 낮은데요. 이러한 부분은 잘 고려하셔야 할 듯 합니다.
이중 금융채 5년이라고 하는 말은 5년은 고정금리라는 이야인데요.
5년 뒤에 그 때 상황에 따라 금리가 변동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대금리 조건은 위와 같습니다.
적금 등 매월 10만원 이상 하면 0.2%,
신한카드 최근 3개월 사용실적 50만원 이상 0.2%,
3개월 이내 1회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0.4%,
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 0.2%,
서울시 모범납세자 등록 0.5% 입니다.
매우 쉬운 조건은 적금, 카드, 급여이체, 전자계약 정도 입니다.
그렇게 되면 1%가 우대금리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럼 금융채(5년) 금리의 경우에는 거의 최저금리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렇게 신한은행 주택구입대출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