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잘 사용했었는데요.
최근에 벌써 3년이 되었는지 다시 발급받으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기기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에 보관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복사과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기에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 맥OS는 여러 기기에서 설치,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발급받으면 3년 동안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융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 알아보기
발급 가능 은행
이러한 금융인증서는 은행을 통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한번에 한 은해에서만 발급 가능하고 공동인증서처럼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고 싶으면 타행인증서 등록이라는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그런만큼 제일 자주 사용하는 금융사를 통해서 발급받는 것이 덜 번거롭겠죠?
금융인증서 발급 안내 바로가기
발급 가능 은행사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 수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씨티은행
등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 기존에 발급받았던 국민은행을 통해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아보려고 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일단 국민은행에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인증서를 먼저 발급 받는 것이 본인인증을 하는데 있어서 간편합니다.
국민은행 국민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이러한 국민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는 위의 링크를 통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는 이렇습니다.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다른 인증수단 – 인증서 – 금융인증서 – 인증서발급/인증서 재발급 순서입니다.
그렇게 금융인증서 발급을 신청하였다면 사용자정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정보 부분에서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해야 하니 이 부분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민인증서를 먼저 발급 받아달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보안카드/OTP로 인증을 해야 하다보니 국민인증서 발급 받아 인증을 하는 것이 더 간편할 듯 합니다.
그렇게 하시면 이제 발급이 마무리가 됩니다.
금융인증서 갱신
이렇게 발급을 받으면 3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발급이 아니라 갱신을 하려고 하는데요.
갱신은 더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 관리 메뉴로 넘어가니 2023년 12월 30일이 만료라고 합니다.
현재 7일 정도 남아있는데요. 여기서 보시면 갱신안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서 갱신하러가기 눌러주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약관 동의를 해주시고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은 역시 국민인증서를 통해서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 나면 금융인증서 갱신이 완료됩니다.
유효기간이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을 다시금 연장이 되었네요.
이렇게 금융인증서 발급, 재발급, 갱신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